[정처기] 외워야 할 개념들 정리 2
아...진짜 하기싫다
ㅊㅏ라리 프밍 50문제 내라 제발 제발...
아니면 책에서라도 나오게 문제를 내던가 개열받
▶ 응용 소프트웨어 기술 활용
*운영체제
: 사용자가 컴퓨터의 하두웨어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주는 소프트웨어, 한정된 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 및 운영, 편리성 제공
- 종류
① Windows(윈도우)
: MS-DOS의 멀티 테스킹 기능과 GUI 환경을 제공하는 마이크로소프트사가 개발한 운영체제
② Unix 계열 운영체제
: 90%이상 c언어로 구성되어있는 운영체제로 범용 다중 사용자 방식의 시분할 운영체제
- 리눅스 : 유닉스를 기반으로 개발되고, 소스 코드가 공개된 오픈 소스 기반의 운영체제
ex) Ubuntu, CentOS 등
- 맥(MAC) : 애플이 유닉스를 기반으로 개발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반의 운영체제
- 안드로이드 : 휴대전화를 비롯한 휴대용 장치를 위한 운영체제와 미들웨어, 사용자 인터페이스 그리고 표준 응용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는 운영체제
* 운영체제의 핵심 기능
- 메모리 관리 : 프로그램의 실행이 종료될 때 까지 메모리를 가용한 상태로 유지 및 관리하는 기능, 메모리가 꽉 차게 되면 시스템의 속도가 느려지고 때로는 시스템이 멈추는 현상 발생,
- 프로세스 관리 : '일시 중지 및 재실행', '동기화', '통신', '교착 상태 처리', '프로세스 생성 삭제' 가 있음
* 메모리 관리 기법
- 반입기법 : 주 기억장치에 적재할 다음 프로세스의 반입 시기를 결정
- 배치 기법 : 주 기억장치의 어느 위치에 저장할 것인지 결정
- 할당 기법 : 주 기억장치에 어떤 방법으로 할당할 것인지 결정
- 교체 기법 : 어떤 프로세스를 제거할 것인지를 결정
* 메모리 배치 기법
① 최초 적합(First-fit)
: 프로세스가 적재될 수 있는 가용 공간 중에서 첫 번째 분할에 할당하는 방식
② 최적 적합(Best-fit)
: 가용 공간 중에서 가장 크기가 비슷한 공간을 선택하여 프로세스를 적재하는 방식
③ 최악 적합(Worst-fit)
: 프로세스의 가용 공간들 중에서 가장 큰 공간에 할당하는 방식
* 프로세스 스케줄링
: CPU를 사용하려고 하는 프로세스들 사이의 우선순위를 관리하는 작업
- 주요 용어
① 서비스 시간 : 프로세스가 결과를 산출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
② 응답 시간 : 프로세스들이 입력되어 서비스를 요청하고, 반응하기 시작할 때 까지 소요되는 시간
③ 반환 시간 : 프로세스들이 입력되어 수행하고 결과를 산출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
④ 대기 시간 : 프로세스가 프로세서에 할당 대기까지 큐에 대기하는 시간
⑤ 평균 대기 시간 : 프로세스가 대기 큐에서 대기하는 평균 시간
⑥ 종료 시간 : 요구되는 프로세싱 타임을 모두 수행하고 종료된 시간
⑦ 시간 할당량 : 한 프로세스가 프로세서를 독점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서비스 되는 시간 할당량
⑧ 응답률 : (대기시간 + 서비스 시간) / 서비스 시간
* 프로세스 스케줄링 유형
① 선점형 스케줄링
: 하나의 프로세스가 다른 CPU를 차지하고 있을 때 우선순위가 높은 다른 프로세스가 현재 프로세스를 중단시키고 CPU를 점유하는 스케줄링 방식
- 알고리즘 : 라운드 로빈(RR) , SRT , 다단계 큐, 다단계 피드백 큐
- 장점 : 비교적 빠른 응답, 대화식 시분할 시스템에 접합
- 단점 : 높은 우선순위 프로세스들이 들어오는 경우 오버헤드 초래
② 비 선점형 스케줄링
: 한 프로세스가 CPU를 할당받으면 작업 종료 후 CPU 반환 시 까지 다른 프로세스는 CPU 점유가 불가능한 스케줄링 방식
알고리즘
- 알고리즘 : 우선순위 , 기한부 , FCFS, HRN , SJF
- 장점 : 응답시간 예상이 용이, 모든 프로세스에 대한 요구를 공정하게 처리
- 단점 : 짧은 작업을 수행하는 프로세스가 긴 작업 종료 시 까지 대기
* 선점형 스케줄링 알고리즘
- 라운드 로빈 : 같은 크기의 CPU 시간을 할당 , 프로세스가 할당된 시간 내에 처리 완료를 못하면 준비 큐 리스트의 가장 뒤로 보내지고, CPU는 대기 중인 다음 프로세스로 넘어감
- SRT : 가장 짧은 시간이 소요되는 프로세스를 먼저 수행하고, 남은 처리 시간이 더 짧다고 판단되는 프로세스가 준비 큐에 생기면 언제라도 프로세스가 선점됨
- 다단계 큐 : 작업들을 여러 종류 그룹으로 분할, 여러 개의 큐를 이용하여 상위 단계 작업에 의한 하위 단계 작업이 선점 당함
- 다단계 피드백 큐 : 큐마다 서로 다른 CPU 시간 할당량을 부여 , FCFS와 라운드 로빈 스케줄링 기법 혼합, 새로운 프로세스는 높은 우선순위 , 프로세스의 실행시간이 길어질수록 점점 낮은 우선순위 큐로 이동 마지막 단계는 라운드 로빈 방식
* 비 선점형 스케줄링 알고리즘
- 우선순위 : 프로세스별로 우선순위가 주어지고, 우선순위에 따라 CPU를 할당함 , 동일 순위는 FCFS
- 기한부 : 작업들이 명시된 사간이나 기한 내에 완료되도록 계획
- FCFS : 프로세스가 대기 큐에 도착한 순서에 따라 CPU를 할당함 ,FIFO 알고리즘
- SJF : 프로세스가 도착하는 시점에 따라 그 당시 가장 적은 서비스 시간을 갖는 프로세스가 종료 시 까지 자원 점유
- HRN : 대기 중인 프로세스 중 현재 응답률이 가장 높은 것을 선택
* 교착상태 발생 조건 (상점비환)
- 상호 배제 : 프로세스가 자원을 배타적으로 점유하여 다른 프로세스가 그 자원을 사용할 수 없는 상태
- 점유와 대기 : 한 프로세스가 자원을 점유하고 있으면서 또 다른 자원을 요청하여 대기하고 있는 상태
- 비선점 : 한 프로세스가 점유한 자원에 대해 다른 프로세스가 선점할 수 없고, 오직 점유한 프로세스만이 해제 가능한 상태
- 환형 대기 :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 간 자원의 점유와 대기가 하나의 원형을 구성한 상태
- 해결방법 : 예방(상호 배제를 제외한 나머지 교착상태 발생 조건 위배) / 회피(안전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요구만 수락)
* 가상화
: 물리적인 리소스를 사용자에게 하나로 보이게 하거나, 하나의 물리적인 리소스를 여러 개로 보이게 하는 기술
- 플랫폼 가상화 : 하드웨어 플랫폼 위에서 실행되는 호스트 프로그램이 게스트 프로그램을 만들어 마치 독립된 환경을 만들어 낸 것처럼 보여주는 기법
- 리소스 가상화 ; 게스트 소프트웨어 위에서 사용자는 독립된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가 실행되는 것처럼 활용하는 기법
* 가상화 기술요소
① 컴퓨팅 가상화
: 물리적으로 컴퓨터 리소스를 가상화하여 논리적 단위로 리소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1개 이상의 운영 체제를 동시에 가동 ex ) 하이퍼바이저
② 스토리지 가상화
: 이 기종 스토리지 시스템의 통합 기능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 ex ) 분산 파일 시스템
③ I/O 가상화
: 서버와 I/O 디바이스 사이에 위치하는 미들웨어 계층, 서버의 I/O자원을 물리적으로 분리하고 케이블과 스위치 구성을 단순화하여 효율적인 연결을 지원하는 기술
④ 컨테이너
: 애플리케이션이 단일 운영체제 상에서 실행되도록 해주는 기술 EX) 도커
⑤ 분산 처리 기술
: 여러 대의 컴퓨터 계산 및 저장능력을 이용하여 커다란 계산문제나 대용량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저장하는 기술
⑥ 네트워크 가상화 기술
: 물리적으로 떨어져있는 다양한 장비들을 연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중계장치(라우터, 스위치 등)의 가상화를 통한 가상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기술 EX ) SDN, NFV
* 클라우드 컴퓨팅
: 인터넷을 통해 가상화 된 컴퓨터 시스템 리소스 제공, 정보를 자신의 컴퓨터가 아닌 클라우드에 연결된 다른 컴퓨터로 처리
- 사설 클라우드 : 기업 또는 조직 내부에서 보유하고 있는 컴퓨팅 자원을 사용하여 내부에 구축되어 운영되는 클라우드
- 공용 클라우드 :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에서 다중 사용자를 위한 컴퓨팅 자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 기업 또는 조직 내부 자원을 이용한 사설 클라우드와 공용 클라우드를 모두 사용하는 클라우드
* 클라우드 컴퓨팅 유형
- IaaS (인프라형) : 서버 , 스토리지 같은 시스템 자원을 클라우드로 제공
- PaaS (플랫폼형) : 인프라를 생성, 관리하는 복잡함 없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실행, 관리할 수 있게 하는 플랫폼 제공
- SaaS (소프트웨어 형) : 소프트웨어 및 관련 데이터는 중앙에 호스팅되고 사용자는 웹 브라우저 등의 클라이언트를 통해 접속하여 소프트웨어 서비스 형태로 이용
* 네트워크
: 원하는 정보를 수신자 또는 기기에 정확하게 전송하기 위한 기반 인프라
- WAN : 광대역 네트워크
- LAN : 근거리 네트워크
* OSI
: 국제 표준화 기구인 ISO에서 개발한 컴퓨터 네트워크 프로토콜 디자인과 통신을 계층으로 나누어 설명한 개방형 시스템 상호 연결 모델
- OSI 7계층
① 응용(Application Layer) - 7계층
: 사용자와 네트워크 간 응용 서비스 연결, 데이터 생성
[ 프로토콜 : HTTP, FTP / 전송단위 : DATA / 장비 : 호스트(PC 등) ]
② 표현(Presentation Layer) - 6계층
: 데이터 형식 설정, 부호 교환, 암-복호화
[ 프로토콜 : JPEG, MPEG / 전송 단위 : DATA / 장비 : 호스트(PC 등) ]
③ 세션(Session Layer) - 5계층
: 송수신 간의 논리적인 연결
[ 프로토콜 : RPC, NelBIOS / 전송 단위 : DATA / 장비 : 호스트(PC 등) ]
④ 전송(Transport Layer) - 4계층
: 송수신 프로세스 간의 연결 ,신뢰성 있는 통신 보장, 데이터 분할, 재조립 , 흐름제어, 오류제어, 혼잡제어
[ 프로토콜 : TCP, UDP / 전송 단위 : 세그먼트 / 장비 : L4, 스위치 ]
- L4 스위치 : TCP/ UDP 등 스위칭 수행
⑤ 네트워크 계층(Network Layer) - 3계층
: 단말기 간 데이터 전송을 위한 최적화된 경로 제공
[ 프로토콜 : IP, ICMP / 전송 단위 : 패킷 / 장비 : 라우터 ]
- 라우터 : LAN 과 LAN을 연결하거나 LAN과 WAN을 연결하기 위한 인터넷 네트워킹 장비, 패킷의 위치 추출, 그 위치에 대한 최적의 경로를 지정하며, 이경로를 따라 데이터 패킷을 다음 장치로 전송시키는 장비
- 게이트웨이 : 프로토콜을 서로 다른 통신망에 접속 할 수 있게 해주는 장치
⑥ 데이터 링크 계층 (Data Link Layer) - 2계층
: 인접 시스템 간 데이터 전송, 전송 오류 제어
[ 프로토콜 : PPP, HDLC / 전송 단위 : 프레임 / 장비 : 브리지, 스위치 ]
- 브리지 : 두 개의 근거리 통신망(LAN)을 서로 연결
- L2 스위치 : 브리지, 허브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출발지에서 들어온 프레임을 목적지 MAC 주소로 기반으로 빠르게 전송시키는 통신 장치
- NIC : 외부 네트워크와 견결하여 가장 빠른 속도로 데이터 주고 받을 수 있음
- 스위칭 허브 : 스위치 기능을 가진 허브
⑦ 물리 계층 (Physical Layer) - 1계층
: 0과 1의 비트 정보를 회선에 보내기 위한 전기적 신호 변환
[ 프로토콜 : RS-232C / 전송 단위 : 비트 / 장비 : 허브, 리피터 ]
- 허브 : 여러 대 컴퓨터를 연결하여 네트워크로 보내거나 ,하나의 네트워크로 수신된 정보를 여러 대의 컴퓨터로 송신하기 위한 장비
- 리피터 : 디지털 신호 증폭
* 프로토콜
: 서로 다른 시스템이나 기기들 간의 데이터 교환을 원활히 하기 위한 표준화된 통신 규약
- 프로토콜 3요소
-- 구문(Syntax) : 정보 전송을 위한 데이터 형식, 코딩 ,신호 레벨 등의 규정
-- 의미 (Semantic) : 시스템 간 정보 전송을 위한 제어 정보로 조정과 에러 처리를 위한 규정
-- 타이밍 (Timing) : 시스템 간의 정보 전송을 위한 속도 조절과 순서 관리 규정
* 데이터 링크 계층 프로토콜 (2계층)
- HDLC : 점대점 방식, 다중 방식 통신에 사용, 동기식 비트 중심의 데이터 링크 프로토콜
- PPP : 네트워크 분야에서 두 통신 노드간의 직접적인 연결을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데이터 링크 프로토콜
- 프레임 릴레이 : 프로토콜 처리를 간략화하여 단순히 데이터 프레임들의 중계 기능과 다중화 기능만 수행, 데이터 처리속도의 향상 및 전송 지연을 감소시킨 고속의 데이터 전송 기술
- ATM : 정보 전달의 기본 단위를 셀 단위로 전달하는 비동기식 시분할 다중화 방식의 패킷형 전송 기술
* 네트워크 계층 프로토콜 (3계층)
- IP : 송 수신간의 패킷 단위로 데이터를 교환하는 네트워크에서 정보를 주고 받는 데 사용하는 통신 프로토콜
- ARP : IP 네트워크 상에서 IP 주소를 MAC(물리주소)로 변환하는 프로토콜
- RARP : MAC(물리주소)에 해당하는 IP 주소 알려줌
- ICMP : 수신지 도달 불가 메시지는 수신지 또는 서비스에 도달 할 수 없는 호스트를 통지하는데 사용
- IGMP : 호스트 컴퓨터와 인접 라우터가 멀티캐스트 그룹 멤버십을 구성하는 데 사용하는 통신 프로토콜
- 라우팅 프로토콜 : 데이터 전송을 위해 목적지까지 갈 수 있는 여러 경로 중 최적의 경로를 설정해주는 라우터 간의 상호 통신 프로토콜
* IPv4
: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패킷 교환 네트워크 상에서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한 32비트 주소 체계를 갖는 네트워크 계층의 프로토콜 (32Bit)
* IPv6
: IPv4가 가지고 있는 주소 고갈, 보안성, 이동성 지원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개발된 프로토콜 (128Bit)
구분 | IPv4 | IPv6 |
주소 길이 | 32BIT | 128BIT |
표시 방법 | 8비트씩 4부분으로 나뉜 10진수 | 16비트씩 8부분으로 나뉜 16진수 |
전송방식 |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브로드캐스트 (유멀브) |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애니캐스트 (유멀애) |
* IPv4 에서 IPv6으로 전환 방법 (듀터주)
① 듀얼스택
: 통신 상대에 따라 해당 IP 스택 선택
② 터널링
: IPv6망에서 인접한 IPv4 망을 거쳐 다른 IPv6으로 통신할 때 IPv4망에 터널을 만들고 IPv4에서 사용하는 프로토콜로 캡슐화하여 전송
③ 주소 변환
: IPv4 망과 IPv6 망 사이에 주소 변환기를 사용하여 서로 다른 네트워크 상의 패킷을 변환
* 멀티캐스트 프로토콜
: 인터넷에서 같은 내용의 데이터를 여러 명의 특정한 그룹의 수신자들에게 동시 전송
* 유니캐스트 프로토콜
: 고유 주소로 식별된 하나의 네트워크에서 목적지에 1:1 로 트래픽 또는 메시지를 전송하는 프로토콜
* 브로드캐스트 프로토콜
: 하나의 송신자가 같은 서브 네트워크 상의 모든 수신자에게 데이터를 전송하는 프로토콜
* 애니캐스트 프로토콜
: 하나의 호스트에서 그룹 내의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수신자에게 데이터를 전달하는 전송 기술
* 라우팅 프로토콜
: 데이터 전송을 위해 목적지까지 갈 수 있는 여러 경로 중 최적의 경로를 설정해 주는 라우터 간의 상호 통신 규약
① RIP: 자율 시스템 내에서 사용하는 거리 백터 알고리즘에 기초하여 개발된 내부 라우팅 프로토콜
② OSPF: 규모가 크고 복잡한 TCP/IP 네트워크에서 RIP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자신을 기준으로 링크 상태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최단 경로를 찾는 라우팅 프로토콜
③ BGP: 상호 간에 경로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라우팅 프로토콜
④ 라우팅 알고리즘- 거리 벡터 알고리즘 : 인접 라우터와 정보를 공유하여 목적지 까지의 거리와 방향을 결정하는 라우팅 프로토콜 알고리즘- 링크 상태 알고리즘: 링크 상태 정보를 모든 라우터에 전다랗여 최단 경로 트리를 구성하는 라우팅 프로토콜 알고리즘
* 전송 계층 프로토콜 (4계층)
① TCP : 인터넷 프로토콜 스위트의 핵심 프로토콜 중 하나로 , IP와 함꼐 TCP/IP라는 명칭으로 사용된다
-- 근거리 통신망이나 인트라넷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 간에 일련의 옥텟을 안정적으로, 순서대로, 에러없이 교환 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토콜
-- 신뢰성 보장, 연결 지향적 특징, 흐름제어, 혼잡제어
② UDP
: 비 연결성이고 , 신뢰성이 없으며, 순서화 되지 않은 데이터그램 서빗르르 제공하는 전송 계층의 통신 프로토콜
* 세션 계층 프로토콜 (5계층)
: 응용 프로그램 간의 대화를 유지하기 위한 구조를 제공, 이를 처리하기 위해 프로세스들의 논리적인 연결을 담당하는 계층
- RPC : 원격 프로시저 호출, 별도의 원격 제어를 위한 코딩 없이 다른 주소공간에서 함수나 프로시저를 실해앟ㄹ 수 있는 프로세스 간 통신에 사용되는 프로토콜
- NetBIOS : 7계층의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에게 API를 제공하여 상호 통신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토콜
* 표현 계층 프로토콜 (6계층)
: 애플리케이션이 다루는 정보를 통신에 알맞은 형태로 만들거나, 하위 계층에서 온 데이터를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드는 역할을 담당하는 계층
- JPEG : 이미지를 위해 만들어진 표준 규격
- MPEG : 멀티미디어를 위해 만들어진 표준 규격
* 응용 계층 프로토콜 (7계층): 응용 프로세스와 직접 관계하여 일반적인 응용 서비스를 수행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계층
- HTTP : 텍스트 기반의 통신규약으로 인터넷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프로토콜, 하이퍼텍스트 빠르게 교환
- FTP : TCP/IP 프로토콜을 가지고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파일을 전송
- SMTP : 인터넷에서 TCP 포트번호 25번을 보내 이메일을 보내기 위해 이용되는 프로토콜
- POP3 : 원격 서버로부터 TCP/IP 연결을 통해 이메일을 가져오는 데 사용하는 프로토콜
- IMAP : 원격 서버로부터 TCP/IP 연결을 통해 이메일을 가져오는 데 사용하는 프로토콜
- Telnet : 인터넷이나 로컬 영역에서 네트워크 연결에 사용되는 네트워크 프로토콜
- SSH : 텔넷보다 강력한 보안을 제공하는 원격 접속 프로토콜, 서로 연결되어 있는 컴퓨터 간 원격 명령 실행이나 쉘 서비스 등을 수행
- SNMP : TCP/IP의 네트워크 관리 프로토콜, 라우터나 허브 등 네트워크 장치로부터 정보를 수집 및 관리하며, 정보를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에 보내는 데 사용하는 인터넷 표준 프로토콜
* 네트워크 전달 방식
① 패킷 교환 방식: 작은 블록의 패킷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며 데이터를 전송하는 동안만 네트워크 자원을 사용함
-- X.25 : 통신을 원하는 두 단말장치가 패킷 교환망을 통해 패킷을 원활히 전달하기 위한 프로토콜
-- 프레임 릴레이: ISDN을 사용하기 위한 프로토콜
-- ATM : 비동기 전송모드라고 하는 광대역 전송에 쓰이는 스위칭 기법
② 서킷 교환 방식: 네트워크 리소스를 특정 사용층이 독점하도록하는 통신 방식
③ 애드 혹 네트워크: 노드들에 의하 자율적으로 구성되는 기반 구조가 없는 네트워크
* 개발환경 인프라 구성 방식
- 온프레미스 방식 : 외부 인터넷망이 차단된 상태에서 인트라넷망을 활용하여 개발환경을 구축하는 방식
- 클라우드 방식 : 아마존, 구글 , MS 등 클라우드 공급 서비스를 하는 회사들의 서비스를 임대하여 개발환경 구축
- 하이브리드 방식 : 온프레미스 + 클라우드 혼합
* 릴리즈 노트: 최종 사용자인 고객에게 개발 과정엣 ㅓ정리된 제품의 릴리즈 정보를 제공하는 문서
*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
: 중앙의 클리어링 하우스에서 콘텐츠 제공자, 분배자, 소비자 간의 패키징 배포 및 키 관리, 라이선스 발급 관리 수행
-- 구성요소
- 콘텐츠 제공자 (저작권자)
- 콘텐츠 소비자 (구매해서 사용하는 주체)
- 콘텐츠 분배자 (암호화된 콘텐츠를 유통하는 곳 or 사람)
- 클리어링 하우스 (저작권에 대한 사용 권한, 라이센스 발급, 사용량에 따른 관리 등을 수행
- DRM 콘텐츠 (서비스 하고자 하는 콘텐츠)
- 패키저 : 콘텐츠를 메타데이터와 함께 배포 가능한 단위로 묶는 도구
- DRM 컨트롤러 : 배포된 디지털 콘텐츠의 이용 권한 통제
- 보안 컨테이너 : 원본 콘텐츠를 안전하게 유통하기 위한 전자적 보안장치
* 패키징 도구 구성 세부 기술
① 암호화
- 공개 키 기반구조 : 인증기관에서 공개 키 암호 방식 기반의 전자 서명된 인증서를 발급받아 네트워크 상에서 안전하게 비밀 통신을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
- 대칭 및 비대칭 암호화 : 대칭 (암호화 키 == 복호화 키) // 비대칭 (암호화 키 != 복호화 키)
- 전자 서명 : 특정 전자문서에 첨부되거나 논리적으로 결합된 전자적 형태의 정보
② 식별 기술
- DOI : 디지털 저작물의 저작권 보호 및 정확한 위치 추적을 위해 특정한 번호를 부여하는 일종의 바코드 시스템
- URI : 인터넷에 있는 자원을 고유하게 식별할 수 있도록 하는 주소
③ 저작권 표현
- XrML : 디지털 콘텐츠 / 웹 서비스 권리 조건을 표현한, XML 기반의 마크업언어
- MPEG-21 : 멀티미디어 관련 요소 기술들이 통일된 형태로 상호 운용성을 보장하는 멀티미디어 표준 규격
④ 암호화 파일 생성
- Pre-packaging : 콘텐츠를 등록하자마자 암호화
- On- the - fly Packaging : 사용자가 콘텐츠를 요청한 시점에 콘텐츠를 암호화
⑤ 정책 관리
- XML : 다른 특수한 목적을 갖는 마크업 언어를 만드는 데 사용하는 다목적 언어
- CMS : 다양한 미디어 포맷에 따라 각종 콘텐츠를 작성, 수집, 관리, 배급하는 콘텐츠 생산에서 활용, 폐기까지 전 공급 과정을 관리하는 기술⑥ 크랙 방지
- 코드 난독화 : 역공학을 통한 공격을 막기 위해 프로그램의 소스 코드를 알 수 없는 형태로 바꿈
- Secure DB : 커널 암호화 방식으로 DB 파일을 직접 암호화, 접근 제어와 감사 기록 기능이 추가된 데이터베이스 보안 강화 기술
⑦ 인증
- SSO : 한번의 인증을 통하여 여러 정보 시스템에 재인증 절차 없이 접근 할수 있는 통합 로그인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