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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처기] 외워야 할 개념들 정리 2

도토리즈 2023. 4. 16. 21:00

아...진짜 하기싫다

ㅊㅏ라리 프밍 50문제 내라 제발 제발... 

아니면 책에서라도 나오게 문제를 내던가 개열받

 

 

▶ 응용 소프트웨어 기술 활용

 

*운영체제

: 사용자가 컴퓨터의 하두웨어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주는 소프트웨어, 한정된 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 및 운영, 편리성 제공

- 종류 

① Windows(윈도우)

: MS-DOS의 멀티 테스킹 기능과 GUI 환경을 제공하는 마이크로소프트사가 개발한 운영체제

② Unix 계열 운영체제

: 90%이상 c언어로 구성되어있는 운영체제로 범용 다중 사용자 방식의 시분할 운영체제

- 리눅스 : 유닉스를 기반으로 개발되고, 소스 코드가 공개된 오픈 소스 기반의 운영체제

ex) Ubuntu, CentOS 등

- 맥(MAC) : 애플이 유닉스를 기반으로 개발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반의 운영체제 

- 안드로이드 : 휴대전화를 비롯한 휴대용 장치를 위한 운영체제와 미들웨어, 사용자 인터페이스 그리고 표준 응용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는 운영체제 

 

* 운영체제의 핵심 기능

- 메모리 관리 : 프로그램의 실행이 종료될 때 까지 메모리를 가용한 상태로 유지 및 관리하는 기능, 메모리가 꽉 차게 되면 시스템의 속도가 느려지고 때로는 시스템이 멈추는 현상 발생, 

- 프로세스 관리 : '일시 중지 및 재실행', '동기화', '통신', '교착 상태 처리', '프로세스 생성 삭제' 가 있음

 

* 메모리 관리 기법

- 반입기법 : 주 기억장치에 적재할 다음 프로세스의 반입 시기를 결정

- 배치 기법 : 주 기억장치의 어느 위치에 저장할 것인지 결정

- 할당 기법 : 주 기억장치에 어떤 방법으로 할당할 것인지 결정

- 교체 기법 : 어떤 프로세스를 제거할 것인지를 결정

 

* 메모리 배치 기법 

① 최초 적합(First-fit)

: 프로세스가 적재될 수 있는 가용 공간 중에서 첫 번째 분할에 할당하는 방식

② 최적 적합(Best-fit) 

: 가용 공간 중에서 가장 크기가 비슷한 공간을 선택하여 프로세스를 적재하는 방식

③ 최악 적합(Worst-fit)

: 프로세스의 가용 공간들 중에서 가장 큰 공간에 할당하는 방식

 

* 프로세스 스케줄링

: CPU를 사용하려고 하는 프로세스들 사이의 우선순위를 관리하는 작업 

- 주요 용어

① 서비스 시간 : 프로세스가 결과를 산출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

② 응답 시간 : 프로세스들이 입력되어 서비스를 요청하고, 반응하기 시작할 때 까지 소요되는 시간

③ 반환 시간 : 프로세스들이 입력되어 수행하고 결과를 산출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

④ 대기 시간 : 프로세스가 프로세서에 할당 대기까지 큐에 대기하는 시간 

⑤ 평균 대기 시간 : 프로세스가 대기 큐에서 대기하는 평균 시간

⑥ 종료 시간 : 요구되는 프로세싱 타임을 모두 수행하고 종료된 시간

⑦ 시간 할당량 : 한 프로세스가 프로세서를 독점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서비스 되는 시간 할당량

⑧ 응답률 : (대기시간 + 서비스 시간) / 서비스 시간 

 

* 프로세스 스케줄링 유형

① 선점형 스케줄링

: 하나의 프로세스가 다른 CPU를 차지하고 있을 때 우선순위가 높은 다른 프로세스가 현재 프로세스를 중단시키고 CPU를 점유하는 스케줄링 방식

- 알고리즘 : 라운드 로빈(RR) , SRT , 다단계 큐, 다단계 피드백 큐 

- 장점 : 비교적 빠른 응답, 대화식 시분할 시스템에 접합 

- 단점 : 높은 우선순위 프로세스들이 들어오는 경우 오버헤드 초래

② 비 선점형 스케줄링

: 한 프로세스가 CPU를 할당받으면 작업 종료 후 CPU 반환 시 까지 다른 프로세스는 CPU 점유가 불가능한 스케줄링 방식

알고리즘

- 알고리즘 : 우선순위 , 기한부 , FCFS, HRN , SJF

- 장점 : 응답시간 예상이 용이, 모든 프로세스에 대한 요구를 공정하게 처리

- 단점 : 짧은 작업을 수행하는 프로세스가 긴 작업 종료 시 까지 대기

 

* 선점형 스케줄링 알고리즘

- 라운드 로빈 : 같은 크기의 CPU 시간을 할당 , 프로세스가 할당된 시간 내에 처리 완료를 못하면 준비 큐 리스트의 가장 뒤로 보내지고, CPU는 대기 중인 다음 프로세스로 넘어감

- SRT : 가장 짧은 시간이 소요되는 프로세스를 먼저 수행하고, 남은 처리 시간이 더 짧다고 판단되는 프로세스가 준비 큐에 생기면 언제라도 프로세스가 선점됨 

- 다단계 큐 : 작업들을 여러 종류 그룹으로 분할, 여러 개의 큐를 이용하여 상위 단계 작업에 의한 하위 단계 작업이 선점 당함

- 다단계 피드백 큐 : 큐마다 서로 다른 CPU 시간 할당량을 부여 , FCFS와 라운드 로빈 스케줄링 기법 혼합, 새로운 프로세스는 높은 우선순위 , 프로세스의 실행시간이 길어질수록 점점 낮은 우선순위 큐로 이동 마지막 단계는 라운드 로빈 방식

 

* 비 선점형 스케줄링 알고리즘

- 우선순위 : 프로세스별로 우선순위가 주어지고, 우선순위에 따라 CPU를 할당함 , 동일 순위는 FCFS

- 기한부 : 작업들이 명시된 사간이나 기한 내에 완료되도록 계획

- FCFS : 프로세스가 대기 큐에 도착한 순서에 따라 CPU를 할당함 ,FIFO 알고리즘

- SJF : 프로세스가 도착하는 시점에 따라 그 당시 가장 적은 서비스 시간을 갖는 프로세스가 종료 시 까지 자원 점유

- HRN : 대기 중인 프로세스 중 현재 응답률이 가장 높은 것을 선택 

 

* 교착상태 발생 조건 (상점비환)

- 상호 배제 : 프로세스가 자원을 배타적으로 점유하여 다른 프로세스가 그 자원을 사용할 수 없는 상태

- 점유와 대기 : 한 프로세스가 자원을 점유하고 있으면서 또 다른 자원을 요청하여 대기하고 있는 상태

- 비선점 : 한 프로세스가 점유한 자원에 대해 다른 프로세스가 선점할 수 없고, 오직 점유한 프로세스만이 해제 가능한 상태

- 환형 대기 :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 간 자원의 점유와 대기가 하나의 원형을 구성한 상태 

- 해결방법 : 예방(상호 배제를 제외한 나머지 교착상태 발생 조건 위배) / 회피(안전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요구만 수락)

 

* 가상화

: 물리적인 리소스를 사용자에게 하나로 보이게 하거나, 하나의 물리적인 리소스를 여러 개로 보이게 하는 기술

- 플랫폼 가상화 : 하드웨어 플랫폼 위에서 실행되는 호스트 프로그램이 게스트 프로그램을 만들어 마치 독립된 환경을 만들어 낸 것처럼 보여주는 기법

- 리소스 가상화 ; 게스트 소프트웨어 위에서 사용자는 독립된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가 실행되는 것처럼 활용하는 기법

 

* 가상화 기술요소

① 컴퓨팅 가상화

: 물리적으로 컴퓨터 리소스를 가상화하여 논리적 단위로 리소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1개 이상의 운영 체제를 동시에 가동 ex ) 하이퍼바이저

② 스토리지 가상화

: 이 기종 스토리지 시스템의 통합 기능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 ex ) 분산 파일 시스템

③ I/O 가상화

: 서버와 I/O 디바이스 사이에 위치하는 미들웨어 계층, 서버의 I/O자원을 물리적으로 분리하고 케이블과 스위치 구성을 단순화하여 효율적인 연결을 지원하는 기술

④ 컨테이너

: 애플리케이션이 단일 운영체제 상에서 실행되도록 해주는 기술 EX) 도커

⑤ 분산 처리 기술

: 여러 대의 컴퓨터 계산 및 저장능력을 이용하여 커다란 계산문제나 대용량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저장하는 기술

⑥ 네트워크 가상화 기술

: 물리적으로 떨어져있는 다양한 장비들을 연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중계장치(라우터, 스위치 등)의 가상화를 통한 가상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기술 EX ) SDN, NFV

 

* 클라우드 컴퓨팅 

: 인터넷을 통해 가상화 된 컴퓨터 시스템 리소스 제공, 정보를 자신의 컴퓨터가 아닌 클라우드에 연결된 다른 컴퓨터로 처리

- 사설 클라우드 : 기업 또는 조직 내부에서 보유하고 있는 컴퓨팅 자원을 사용하여 내부에 구축되어 운영되는 클라우드

- 공용 클라우드 :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에서 다중 사용자를 위한 컴퓨팅 자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 기업 또는 조직 내부 자원을 이용한 사설 클라우드와 공용 클라우드를 모두 사용하는 클라우드

 

* 클라우드 컴퓨팅 유형

- IaaS (인프라형) : 서버 , 스토리지 같은 시스템 자원을 클라우드로 제공

- PaaS (플랫폼형) : 인프라를 생성, 관리하는 복잡함 없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실행, 관리할 수 있게 하는 플랫폼 제공

- SaaS (소프트웨어 형) : 소프트웨어 및 관련 데이터는 중앙에 호스팅되고 사용자는 웹 브라우저 등의 클라이언트를 통해 접속하여 소프트웨어 서비스 형태로 이용 

 

* 네트워크

: 원하는 정보를 수신자 또는 기기에 정확하게 전송하기 위한 기반 인프라

- WAN : 광대역 네트워크

- LAN : 근거리 네트워크

 

* OSI 

: 국제 표준화 기구인 ISO에서 개발한 컴퓨터 네트워크 프로토콜 디자인과 통신을 계층으로 나누어 설명한 개방형 시스템 상호 연결 모델 

- OSI 7계층

① 응용(Application Layer)  - 7계층

: 사용자와 네트워크 간 응용 서비스 연결, 데이터 생성

[ 프로토콜 : HTTP, FTP / 전송단위 : DATA / 장비 : 호스트(PC 등) ]

② 표현(Presentation Layer)  - 6계층

: 데이터 형식 설정, 부호 교환, 암-복호화

[ 프로토콜 : JPEG, MPEG / 전송 단위 : DATA / 장비 : 호스트(PC 등) ]

③ 세션(Session Layer) - 5계층

: 송수신 간의 논리적인 연결 

[ 프로토콜 : RPC, NelBIOS / 전송 단위 : DATA / 장비 : 호스트(PC 등) ]

④ 전송(Transport Layer) - 4계층

: 송수신 프로세스 간의 연결 ,신뢰성 있는 통신 보장, 데이터 분할, 재조립 , 흐름제어, 오류제어, 혼잡제어

[ 프로토콜 : TCP, UDP / 전송 단위 : 세그먼트 / 장비 : L4, 스위치 ]

- L4 스위치 : TCP/ UDP 등 스위칭 수행 

⑤ 네트워크 계층(Network Layer) - 3계층 

: 단말기 간 데이터 전송을 위한 최적화된 경로 제공

[ 프로토콜 : IP, ICMP / 전송 단위 : 패킷 / 장비 : 라우터 ]

- 라우터 : LAN 과 LAN을 연결하거나 LAN과  WAN을 연결하기 위한 인터넷 네트워킹 장비, 패킷의 위치 추출, 그 위치에 대한 최적의 경로를 지정하며, 이경로를 따라 데이터 패킷을 다음 장치로 전송시키는 장비 

- 게이트웨이 : 프로토콜을 서로 다른 통신망에 접속 할 수 있게 해주는 장치

⑥ 데이터 링크 계층 (Data Link Layer) - 2계층

: 인접 시스템 간 데이터 전송, 전송 오류 제어 

[ 프로토콜 : PPP, HDLC / 전송 단위 : 프레임 / 장비 : 브리지, 스위치 ]

- 브리지 : 두 개의 근거리 통신망(LAN)을 서로 연결

- L2 스위치 : 브리지, 허브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출발지에서 들어온 프레임을 목적지 MAC 주소로 기반으로 빠르게 전송시키는 통신 장치 

- NIC : 외부 네트워크와 견결하여 가장 빠른 속도로 데이터 주고 받을 수 있음

- 스위칭 허브 : 스위치 기능을 가진 허브 

⑦ 물리 계층 (Physical Layer)  - 1계층

: 0과 1의 비트 정보를 회선에 보내기 위한 전기적 신호 변환

프로토콜 : RS-232C / 전송 단위 : 비트 / 장비 : 허브, 리피터 ]

- 허브 : 여러 대 컴퓨터를 연결하여 네트워크로 보내거나 ,하나의 네트워크로 수신된 정보를 여러 대의 컴퓨터로 송신하기 위한 장비

- 리피터 : 디지털 신호 증폭 

 

* 프로토콜

: 서로 다른 시스템이나 기기들 간의 데이터 교환을 원활히 하기 위한 표준화된 통신 규약

- 프로토콜 3요소 

-- 구문(Syntax) : 정보 전송을 위한 데이터 형식, 코딩 ,신호 레벨 등의 규정 

-- 의미 (Semantic) : 시스템 간 정보 전송을 위한 제어 정보로 조정과 에러 처리를 위한 규정

-- 타이밍 (Timing) : 시스템 간의 정보 전송을 위한 속도 조절과 순서 관리 규정 

 

* 데이터 링크 계층 프로토콜 (2계층)

- HDLC : 점대점 방식, 다중 방식 통신에 사용, 동기식 비트 중심의 데이터 링크 프로토콜

- PPP : 네트워크 분야에서 두 통신 노드간의 직접적인 연결을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데이터 링크 프로토콜

- 프레임 릴레이 : 프로토콜 처리를 간략화하여 단순히 데이터 프레임들의 중계 기능과 다중화 기능만 수행, 데이터 처리속도의 향상 및 전송 지연을 감소시킨 고속의 데이터 전송 기술

- ATM : 정보 전달의 기본 단위를 셀 단위로 전달하는 비동기식 시분할 다중화 방식의 패킷형 전송 기술

 

* 네트워크 계층 프로토콜 (3계층)

- IP : 송 수신간의 패킷 단위로 데이터를 교환하는 네트워크에서 정보를 주고 받는 데 사용하는 통신 프로토콜

- ARP : IP 네트워크 상에서 IP 주소를 MAC(물리주소)로 변환하는 프로토콜

- RARP : MAC(물리주소)에 해당하는 IP 주소 알려줌

- ICMP : 수신지 도달 불가 메시지는 수신지 또는 서비스에 도달 할 수 없는 호스트를 통지하는데 사용 

- IGMP : 호스트 컴퓨터와 인접 라우터가 멀티캐스트 그룹 멤버십을 구성하는 데 사용하는 통신 프로토콜

- 라우팅 프로토콜 : 데이터 전송을 위해 목적지까지 갈 수 있는 여러 경로 중 최적의 경로를 설정해주는 라우터 간의 상호 통신 프로토콜

 

* IPv4

: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패킷 교환 네트워크 상에서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한 32비트 주소 체계를 갖는 네트워크 계층의 프로토콜 (32Bit)

 

* IPv6

: IPv4가 가지고 있는 주소 고갈, 보안성, 이동성 지원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개발된 프로토콜 (128Bit)

 

구분 IPv4 IPv6
주소 길이 32BIT 128BIT
표시 방법 8비트씩 4부분으로 나뉜 10진수 16비트씩 8부분으로 나뉜 16진수
전송방식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브로드캐스트
(유멀브)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애니캐스트
(유멀애)

 

* IPv4 에서 IPv6으로 전환 방법 (듀터주)

①  듀얼스택

: 통신 상대에 따라 해당 IP 스택 선택 

② 터널링

: IPv6망에서 인접한 IPv4 망을 거쳐 다른 IPv6으로 통신할 때 IPv4망에 터널을 만들고 IPv4에서 사용하는 프로토콜로 캡슐화하여 전송

③ 주소 변환

: IPv4 망과 IPv6 망 사이에 주소 변환기를 사용하여 서로 다른 네트워크 상의 패킷을 변환

 

* 멀티캐스트 프로토콜

: 인터넷에서 같은 내용의 데이터를 여러 명의 특정한 그룹의 수신자들에게 동시 전송

 

* 유니캐스트 프로토콜

: 고유 주소로 식별된 하나의 네트워크에서 목적지에 1:1 로 트래픽 또는 메시지를 전송하는 프로토콜

 

* 브로드캐스트 프로토콜 

: 하나의 송신자가 같은 서브 네트워크 상의 모든 수신자에게 데이터를 전송하는 프로토콜

 

* 애니캐스트 프로토콜

: 하나의 호스트에서 그룹 내의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수신자에게 데이터를 전달하는 전송 기술

 

* 라우팅 프로토콜

: 데이터 전송을 위해 목적지까지 갈 수 있는 여러 경로 중 최적의 경로를 설정해 주는 라우터 간의 상호 통신 규약

① RIP: 자율 시스템 내에서 사용하는 거리 백터 알고리즘에 기초하여 개발된 내부 라우팅 프로토콜

② OSPF: 규모가 크고 복잡한 TCP/IP 네트워크에서 RIP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자신을 기준으로 링크 상태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최단 경로를 찾는 라우팅 프로토콜 

③ BGP: 상호 간에 경로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라우팅 프로토콜

④ 라우팅 알고리즘- 거리 벡터 알고리즘 : 인접 라우터와 정보를 공유하여 목적지 까지의 거리와 방향을 결정하는 라우팅 프로토콜 알고리즘- 링크 상태 알고리즘: 링크 상태 정보를 모든 라우터에 전다랗여 최단 경로 트리를 구성하는 라우팅 프로토콜 알고리즘

 

* 전송 계층 프로토콜 (4계층)

① TCP : 인터넷 프로토콜 스위트의 핵심 프로토콜 중 하나로 , IP와 함꼐 TCP/IP라는 명칭으로 사용된다

-- 근거리 통신망이나 인트라넷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 간에 일련의 옥텟을 안정적으로, 순서대로, 에러없이 교환 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토콜

-- 신뢰성 보장, 연결 지향적 특징, 흐름제어, 혼잡제어

② UDP

: 비 연결성이고 , 신뢰성이 없으며, 순서화 되지 않은 데이터그램 서빗르르 제공하는 전송 계층의 통신 프로토콜 

 

* 세션 계층 프로토콜 (5계층)

: 응용 프로그램 간의 대화를 유지하기 위한 구조를 제공, 이를 처리하기 위해 프로세스들의 논리적인 연결을 담당하는 계층

- RPC : 원격 프로시저 호출, 별도의 원격 제어를 위한 코딩 없이 다른 주소공간에서 함수나 프로시저를 실해앟ㄹ 수 있는 프로세스 간 통신에 사용되는 프로토콜

- NetBIOS : 7계층의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에게 API를 제공하여 상호 통신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토콜

 

* 표현 계층 프로토콜 (6계층)

: 애플리케이션이 다루는 정보를 통신에 알맞은 형태로 만들거나, 하위 계층에서 온 데이터를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드는 역할을 담당하는 계층

- JPEG : 이미지를 위해 만들어진 표준 규격

- MPEG : 멀티미디어를 위해 만들어진 표준 규격

 

* 응용 계층 프로토콜 (7계층): 응용 프로세스와 직접 관계하여 일반적인 응용 서비스를 수행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계층

- HTTP : 텍스트 기반의 통신규약으로 인터넷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프로토콜, 하이퍼텍스트 빠르게 교환

- FTP : TCP/IP 프로토콜을 가지고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파일을 전송

- SMTP : 인터넷에서  TCP 포트번호 25번을 보내 이메일을 보내기 위해 이용되는 프로토콜

- POP3 : 원격 서버로부터 TCP/IP 연결을 통해 이메일을 가져오는 데 사용하는 프로토콜

- IMAP : 원격 서버로부터 TCP/IP 연결을 통해 이메일을 가져오는 데 사용하는 프로토콜

- Telnet : 인터넷이나 로컬 영역에서 네트워크 연결에 사용되는 네트워크 프로토콜

- SSH : 텔넷보다 강력한 보안을 제공하는 원격 접속 프로토콜, 서로 연결되어 있는 컴퓨터 간 원격 명령 실행이나 쉘 서비스 등을 수행

- SNMP : TCP/IP의 네트워크 관리 프로토콜, 라우터나 허브 등 네트워크 장치로부터 정보를 수집 및 관리하며, 정보를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에 보내는 데 사용하는 인터넷 표준 프로토콜

 

* 네트워크 전달 방식

① 패킷 교환 방식: 작은 블록의 패킷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며 데이터를 전송하는 동안만 네트워크 자원을 사용함

-- X.25 : 통신을 원하는 두 단말장치가 패킷 교환망을 통해 패킷을 원활히 전달하기 위한 프로토콜

-- 프레임 릴레이: ISDN을 사용하기 위한 프로토콜 

-- ATM : 비동기 전송모드라고 하는 광대역 전송에 쓰이는 스위칭 기법

② 서킷 교환 방식: 네트워크 리소스를 특정 사용층이 독점하도록하는 통신 방식

③ 애드 혹 네트워크: 노드들에 의하 자율적으로 구성되는 기반 구조가 없는 네트워크 

 

* 개발환경 인프라 구성 방식

- 온프레미스 방식 : 외부 인터넷망이 차단된 상태에서 인트라넷망을 활용하여 개발환경을 구축하는 방식

- 클라우드 방식 : 아마존, 구글 , MS 등 클라우드 공급 서비스를 하는 회사들의 서비스를 임대하여 개발환경 구축

- 하이브리드 방식 : 온프레미스 + 클라우드 혼합

 

* 릴리즈 노트: 최종 사용자인 고객에게 개발 과정엣 ㅓ정리된 제품의 릴리즈 정보를 제공하는 문서

 

*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

: 중앙의 클리어링 하우스에서 콘텐츠 제공자, 분배자, 소비자 간의 패키징 배포 및 키 관리, 라이선스 발급 관리 수행

-- 구성요소

- 콘텐츠 제공자 (저작권자)

- 콘텐츠 소비자 (구매해서 사용하는 주체)

- 콘텐츠 분배자 (암호화된 콘텐츠를 유통하는 곳 or 사람)

- 클리어링 하우스 (저작권에 대한 사용 권한, 라이센스 발급, 사용량에 따른 관리 등을 수행

- DRM 콘텐츠 (서비스 하고자 하는 콘텐츠)

- 패키저 : 콘텐츠를 메타데이터와 함께 배포 가능한 단위로 묶는 도구

- DRM 컨트롤러 : 배포된 디지털 콘텐츠의 이용 권한 통제

- 보안 컨테이너 : 원본 콘텐츠를 안전하게 유통하기 위한 전자적 보안장치

 

* 패키징 도구 구성 세부 기술

① 암호화

- 공개 키 기반구조 : 인증기관에서 공개 키 암호 방식 기반의 전자 서명된 인증서를 발급받아 네트워크 상에서 안전하게 비밀 통신을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

 - 대칭 및 비대칭 암호화 : 대칭 (암호화 키 == 복호화 키) // 비대칭 (암호화 키 != 복호화 키)

- 전자 서명 : 특정 전자문서에 첨부되거나 논리적으로 결합된 전자적 형태의 정보

② 식별 기술

- DOI : 디지털 저작물의 저작권 보호 및 정확한 위치 추적을 위해 특정한 번호를 부여하는 일종의 바코드 시스템

- URI : 인터넷에 있는 자원을 고유하게 식별할 수 있도록 하는 주소

③ 저작권 표현

- XrML : 디지털 콘텐츠 / 웹 서비스 권리 조건을 표현한, XML 기반의 마크업언어

- MPEG-21 : 멀티미디어 관련 요소 기술들이 통일된 형태로 상호 운용성을 보장하는 멀티미디어 표준 규격

④ 암호화 파일 생성

- Pre-packaging : 콘텐츠를 등록하자마자 암호화

- On- the - fly Packaging : 사용자가 콘텐츠를 요청한 시점에 콘텐츠를 암호화

⑤  정책 관리

- XML : 다른 특수한 목적을 갖는 마크업 언어를 만드는 데 사용하는 다목적 언어

- CMS : 다양한 미디어 포맷에 따라 각종 콘텐츠를 작성, 수집, 관리, 배급하는 콘텐츠 생산에서 활용, 폐기까지 전 공급 과정을 관리하는 기술⑥ 크랙 방지

- 코드 난독화 : 역공학을 통한 공격을 막기 위해 프로그램의 소스 코드를 알 수 없는 형태로 바꿈

- Secure DB : 커널 암호화 방식으로 DB 파일을 직접 암호화, 접근 제어와 감사 기록 기능이 추가된 데이터베이스 보안 강화 기술

⑦ 인증

- SSO : 한번의 인증을 통하여 여러  정보 시스템에 재인증 절차 없이 접근 할수 있는 통합 로그인 기술